본문 바로가기
맛집

장어덮밥 통한 여름철 보양식, 음식 소개

by 701재선 2021. 8. 19.
반응형

주말 점심 나들이

1. 계란말이와 장어덮밥의 조화 

오늘은 남자에게 딱 좋고, 물론 여자분들에게도 좋은 장어덮밥 소개해 드립니다. 

참고로 이번 음식은 직접 만들어서 먹은 저의 후기입니다.

(물론 제가 만들지는 않았지만 저는 맛있게 먹은 후기를 올리려고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끄적끄적거렸습니다)

 

첫째, 장어덮밥은 왜 이렇게 맛있는 건지? 

한 숟가락 먹은 후 저는 입안에 가시가 돋는다기 보다는 입안에 살살 녹는 표현이었습니다.

물론 한우 소고기 느낌의 맛은 아니지만 장어만의 독특한 입안에 살살 녹는 그리고 계란말이의 환상적인 컬래버레이션 

마치 일본 오사카에서 먹어본 장어덮밥과 비교해도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그런 맛이었다고 자부합니다.

참고로 사진 속 장소는 구리 한강 공원이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한 음식 먹기 등등 제한이 걸려있었지만 저희는 코로나 이전에 갔던 곳이라 이렇게 늦게나마 사진으로 올립니다.

 

둘째, 장어덮밥 만드는 기본 재료 및 양념장

장어 1마리, 밥 1 공기, 생강 1쪽, 파 1대

간장 2큰술, 맛술 2큰술, 물엿 1큰술, 설탕 반술, 물 반 컵, 대파, 마늘 2쪽, 생강 1쪽 외

(머릿속에서 생각나는 대로 말씀드립니다.)

 

셋째, 장어덮밥 만드는 순서 

먼저 장어 핏물을 제거 후 소주에 담가 주시고(약 10분 정도) 이때 비린내 제거 목적입니다.

두 번째로 장어 덮밥 소스를 제작(시중에 파는 것도 상관없음) 한 후 소스에 첨가할 채소(볶을 용도) 및 장어를 프라이팬 또는 석쇠에 구워 줍니다. 이때 석쇠에 구워줄 때는 장어가 익어갈 무렵 돌돌 말릴 수가 있기 때문에 방지하는 용도여서 가급적인 면 석쇠에 구워 주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양념장을 장어에 바르면서 약불로 진행하여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보다 장어를 얼마나 구어야 하는지 개개인의 스킬이 중요하겠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초벌을 약 80%, 이후 소소를 바르면서 20% 유지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개개인에 따라 다를뿐 제가 직접 옆에서 본 바로는 가장 베스트 하다 봅니다.

 

2. 장어덮밥 음식 유래

민물장어 덮밥으로, 전라남도 영암군의 향토 음식이며, 민물장어를 장국에 재워 이 후 구운 뒤 밥에 얹어 먹는 덮밥 종류

입니다. 여름~초가을까지가 제철로, 여름철 보양식으로 즐겨 먹었으며, 뱀장어는 눌렀을 때 탄력이 있고 표면이 투명한 점액질로 둘러싸인 것을 고르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일본에서도 유명한 음식으로 알고 있으며, 요즘 유행하는 덮밥은 대부분 일본식 덮밥으로 19세기 일본이 근대화와 산업화를 이루는 과정에서 생겨난 식입니다.

19세기 초, 배를 기다리며 장어구이를 주문한 일본 전통 연극계의 인사가 배가 떠날 무렵 음식이 뒤늦게 나오자 급한 나머지 밥그릇에 장어구이 접시를 엎은 후 서둘러 배에 올라 먹은 것에서 비롯되었고 장어 양념이 밥에 스며들어 더 맛있어졌기에 계속 이런 식으로 먹었는데 유명인이 먹자 너도 나도 따라먹으며 별도 메뉴가 되었다고 합니다.

3. 나의 총평

이번에도 역시나 장어 덮밥에 대한 맛 평가를 해보면 감칠맛 나는 장어 및 계란말이, 입가심으로 시원한 음료수 조화

그야말로 저의 앞날이 금상첨화가 이루어 질듯 비로소 웃음 짓게 만듭니다.

총 5가지 질문으로 평가하여 보면 이렇습니다.

 

맛 ★★★★★

밑반찬 ★★★★★

경치 ★★★★★

장소 ★★★★☆

구리 한강공원 재방문 의사 ★★★★☆

 

이번 음식은 제가 옆에서 직접 만드는 방법 및 손실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을 부여받았습니다. 음식이 금방 나올 수는 없겠지요. 단, 완성된 음식을 보면 만드는 사람이나 그것을 먹는 사람이나 똑같이 기분이 좋아지는 건 역시 어쩔 수 없는 인간이나 봅니다. 제가 먹어본 장어덮밥 맛은 최고 중 최고라 생각합니다. 여름철 두 번째 보양식으로 추전 드리며, 숨은 곳곳 장어 맛집도 있으니 시간이 되시면 추전 드립니다. 코로나로 인한 식당 방문 자체가 꺼려지는 이 시기에 직접 만들어 먹거나 방역수칙을 잘 지켜 방문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라고 봅니다. 

 

오늘의 주 음식은 장어덮밥 SUCCESS, 맛 평가 최고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